본문 바로가기
음악

우주 저편으로 향하는 윤하의 오르트구름

by 나도 리뷰어 2024. 9. 16.

 
오르트구름
아티스트
윤하 (YOUNHA)
앨범
YOUNHA 6th Album Repackage 'END THEORY : Final Edition'
발매일
1970.01.01

 

2021년에 발매된 가수 윤하의 정규 6집 앨범 'END THEORY'에 수록된 곡입니다.

한 동안 노래를 거의 안 들었더니 저는 이제야 들었네요.
윤하 씨 노래를 들은 게 아니라, 요즘 AI를 이용해 다른 가수의 목소리로 만든 영상들이 많잖아요.

퀸의 프레디 머큐리 목소리로 오르트구름을 만든 영상이 있더라고요.

 

[프레디 머큐리 AI의 오르트구름] https://www.youtube.com/watch?v=ARgjMf-76-c

 

프레디 머큐리 특유의 음성과 한국말 좀 잘하는 외국인의 발음으로 이 노래를 부르는데, 엄청나게 좋습니다,
이 노래가 컨트리 기반의 곡이잖아요.
곡 전체를 이끌어가는 경쾌한 기타 소리와 락 발성으로 쭉쭉 뽑아내는 목소리가 섞이니까 정말 멋지더라고요.

 

잠시 오르트구름이 뭔지 찾아봤습니다.

 

 

오르트 구름

 

마치 태양계를 껍질처럼 감싸고 있는 거대한 구름의 띠를 말합니다. 수천억 개의 얼음 덩어리들이 떠다니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오르트구름은 주기가 긴 혜성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으며, 궤도를 이탈해 태양 가까이 다가올 때 밝게 빛나며 존재감을 드러낸다고 합니다.
1977년에 발사된 보이저 2호의 발사 목적이 태양계 외곽 행성에 대한 탐사니까요. 머지않아 오르트구름에도 도달하겠죠.

 

 

윤하 씨가 원곡을 찾아서 들어봤는데, 빌보트 컨트리 차트에 들어가야 되는 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정말 명곡이네요.

 

[윤하의 오르트구름] https://www.youtube.com/watch?v=oIRT3VfWVZ0

 

스튜디오 같은 곳보다 공연장에서 라이브로 부르는 영상이 제대론 제대로네요.

 

가사도 명곡이 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보이저의 여정과 오르트구름을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모습에 빗대어 표현한 내용인 것 같아요.

해석의 여지가 크다는 점 또한 작사의 뛰어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가 김이나 작사가의 노래 가사는 틈틈이 찾아보는데, 이 곡을 작사한 danke가 작업한 곡도 찾아봐야겠네요.
검색해 보니까 작사팀이라고 되어 있네요.

 

추석 연휴에 밤하늘의 별을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네요.